본격적인 올해 아웃도어 시즌이 되어 우리 교회는 더욱 교회 가운데 교제의 장을 함께 갖기 위하여 스포츠그룹을 조직해서 그 기회를 갖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함께 나누는 모든 교회 교제는 세상 사람들 교제와는 구별되어야 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부름받아 구원받은 하나님의 사람들이기 때문에 교제의 모습도 구별되어야 합니다. 또한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성령님의 인도를 받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교제의 질도 구별되어야 합니다. 교회 교제는 관계와 나눔 속에서 분명히 구별된 모습과 질의 특징이 나타나야 합니다. 과연 교회 가운데 가장 나타나는 교제의 모습은 무엇일까요?

교회 교제는 예수님을 본받는 교제가 필요합니다. 예수님은 교제하실 때에 먼저 자신을 낮추시고 섬기셨습니다. 사도 바울도 항상 자신을 먼저 내려놓고 섬김으로 교제했습니다. 이렇게 먼저 섬김을 받기보다 남을 섬기면서 겸손하고 인격적으로 교제함으로 세상과는 구별된 교제의 모습을 본보이셨습니다. 교회 교제는 내가 낮아져서 남을 높이는 섬김의 동기로 교제해야 합니다. 먼저 우리가 교제할 때에 약자들을 무시하지 말고 그대로 인정하고 섬길 수 있어야 합니다. 교회 교제는 돈과 지식과 권력이 있는 소위 강자들이 높임을 받고 행사하는 곳이 아닙니다. 먼저 우리는 교회에서 자신을 낮추고 종과 같이 남을 섬기면서 약한 자를 배려하는 교제하는 관계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 교제는 먼저 내가 낮아져서 섬겨야 합니다.

교회 교제에서 우리는 합당한 명칭을 부르면서 교제해야 합니다. 교회는 세상의 조직이나 모임에서 사용하는 호칭이 아닌 서로를 부를 때에 형제님, 자매님, 집사님, 권사님과 같은 하나님의 나라에서 부르는 호칭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세상은 인간의 혈연이나 학연이나 정을 앞세우는 교제이지만 교회는 주님을 앞세우는 모임이기 때문입니다. 교회의 교제에서 사용하는 말은 우리의 기분과 세상의 유행을 따르기보다 먼저 덕을 나타내어야 합니다. 항상 교회 교제는 상대방과 공동체를 배려하고 생각하는 말을 하면서 교제할 때에 영적인 아름다운 관계가 맺어지고 하나님께 영광이 되어야 합니다.

교회 교제를 통해서 오직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나눔과 만남이 되어야 합니다. 성령님이 인도하시는 교제는 하나님의 거룩한 인격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육신의 소욕이 인도하는 만남과 교제는 상처와 싸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사람 중심의 만남이 되는 교제는 결국 파당을 낳고 교회공동체를 위기로 몰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함께 교제하면서 운동하고 커피를 마시고 식사도 하지만 성령님의 인도를 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고 절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아무리 가깝고 친하더라도 함께 기뻐할 수 있고 즐거워하면서 모일 수 있지만 또한 헤어질 수 있어야 하고 그만둘 수도 있어야 합니다.

교회는 주님을 우리의 관계의 중심에 두고 먼저 섬기는 관계가 되어 교제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시민답게 말의 덕을 통해서 주님을 나타내고 모든 교제 가운데 성령님의 인도를 받는 신령한 교제가 되어야 합니다.

© 2023 Mahanaim Church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