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봄 4월이후에 두달간에 걸쳐서 목장 상담 심방의 시간을 갖았습니다. 집으로 찾아가는 심방 대신에 교회 목양실에서 성도들 가정과 대면하여 삶의 여러 가지 문제를 나누면서 기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항상 경험하는 것이지만 문제없는 인생은 한명도 없습니다. 겉으로 볼때에는 평온한 호수같은 삶이지만 안으로 들어가서 나눔을 갖으면 저마다의 아픔과 고난의 사정들이 모두에게 있습니다. 결국 이런 문제를 통해서 우리는 인간의 연약함을 경험하면서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고 소망하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문제를 만나면서 하나님의 인도와 도우심을 구체적으로 받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인생의 다양한 문제를 만났을 때에 바른 직면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문제의 현실 앞에서 바르게 직면할 줄 아는 사람은 해결의 기회를 갖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삶 가운데 발생하는 질병의 문제, 관계의 문제, 재정의 문제, 신앙의 문제를 솔직하게 하나님 앞에서 직면하여 상담을 받고 바른 해결을 위한 하나님의 인도를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종 우리는 문제에 대한 영적 무지 때문에 분별력없는 처방과 해결을 구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삶의 문제를 초월해서 그냥 계시는 분이 아니고 우리의 삶의 목자가 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문제를 직면하면서 풀어나가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성경을 통해서 인생의 다양한 문제를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모든 성경을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하실 때에 인생의 문제 앞에서 그 문제를 위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를 말씀하십니다. 사실 대부분 우리가 겪는 삶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의 마음입니다. 문제 앞에서 마음에 일어나는 두려움, 분노, 염려,원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일차적인 삶의 문제보다도 더 큰 문제의 중심이 됩니다. 우리는 먼저 문제 앞에서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직면하고 문제를 관찰해야 합니다. 먼저 성경을 통해서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고 먼저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구체적인 삶의 직면이 필요합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인생의 문제를 하나님 앞에서 직면하면서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른 해결의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못 속단하는 것은 나의 책임을 다하지 않고 무조건 하나님이 다 해결주실것이라고 결론을 내려서는 안됩니다. 내가 회개해야 할 것은 회개를 먼저 해야 합니다. 내가 게을렀다면 빨리 고쳐야 합니다. 내가 결단하지 못한 우유부단함이 있었다면 빨리 결단하는 용기를 내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내가 순종해야 할 부분은 순종해야 합니다. 내가 용서해야 할 것은 용서해야 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나의 책임은 생략하고 하나님의 책임으로 떠넘기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은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항상 우리 편이 되어주시기를 소원하시고 우리 삶을 인도하시기를 원하십니다. 문제는 우리가 하나님의 편에 서는 것입니다. 문제를 통해서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믿고 의지함으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지금의 삶에서 분명히 경험하는 우리의 삶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Category목회칼럼

© 2023 Mahanaim Church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