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일 오후에는 2023년 재정 결산과 2024년 예산을 위한 제직회를 했습니다. 지난 한해동안 우리 교회 재정은 은혜 가운데 잘 채워지는 결산을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지난 해 기도하고 계획하면서 세웠던 교회 재정이 목표 이상으로 채워졌습니다. 불경기와 고물가 가운데서 힘들었던 작년 한해였음에도 불구하고 좀 무리하다 싶은 목표의 교회 예산이 잘 채워진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일 년 동안 모든 재정 사용 계획도 순탄하게 잘 집행하여서 아름답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교회 재정을 위하여 드림의 헌신을 한 교회의 모든 성도들에게 감사하고 궁극적으로 지난 1년을 인도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교회 재정을 위하여 먼저 잘 관리하는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물질은 먼저 잘 사용을 위하여 준비하며 계획되어야 합니다. 한해를 맞이할 때에 교회는 한 해 교회 재정 계획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재정 계획이 잘 세워지기 위해서는 교회의 모든 각 부서의 제직들이 재정 사용에 대해서 평소에 관심을 갖아야 합니다. 특별히 각 위원회의 위원장들은 소속 팀의 팀장들과 소통하면서 필요를 잘 살펴보고 그 필요한 재정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교회 위원장과 팀장들은 한해의 교회의 사역과 방향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교회의 핵심 일꾼들은 사역자 모임과 같은 시간에 함께 참여해서 교회의 모든 사역들의 흐름을 잘 살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교회 재정을 위하여 바르게 집행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물질이 있는 곳에 욕심이 있기 때문에 재정 관리는 신중하고 조심해서 관리되어야 합니다. 교회 문제의 상당한 경우가 재정문제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재정을 위해서 우리는 기도와 더불어 조심하면서 섬세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다행히 우리 교회는 모든 집행된 재정은 영수증을 반드시 지참하게 합니다. 물론 보이는 영수증을 잘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회 재정이 낭비되지 않도록 교회는 노력해야 합니다. 교회의 재정은 개인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자칫하면 책임감 없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교회 재정을 통해서 필요한 물품들은 구입해야 하지만 아낄 수만 있다면 아끼는 지혜를 구하면서 건전하게 재정이 집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재정을 통해서 구입한 모든 교회 물건과 기물들을 잘 사용하고 때로 보관할 수 있는 것들은 잘 보관해서 사용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우리는 교회 재정을 위하여 하나님 앞에 잘 보고해야 합니다. 우리 교회는 분기에 1회 재정보고를 합니다. 재정 보고 시에 모든 재정 사용들이 상세하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직들은 재정이 사용되는 것을 잘 관찰하면서 교회의 재정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관심을 갖아야 하고 또 함께 기도하고 함께 드림의 헌신에 참여해야 합니다. 우리 교회는 재정보고를 상세하게 보고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준비하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교회 재정은 비록 작은 돈이라고 의심되게 사용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바르게 사용하고 바르게 보고할 때에 교회 가운데 하나님의 의가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주님의 몸이며 주님은 교회의 머리이십니다. 머리되신 주님께서 교회를 주관하시되 재정의 은혜도 주관하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님이 주신 물질에 대해서 최선의 책임을 다해서 은혜가 헛되지 않도록 투명하고 바르게 준비하고 관리하고 보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Category목회칼럼

© 2023 Mahanaim Church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