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동안 코로나시대를 거치면서 기존의 교회 패러다임에 가장 영향을 준 것이 있다면 온라인 예배입니다. 현장 대면 예배를 드릴 수 없었던 당시의 상황에서 온라인 예배는 교회 예배의 대안이었습니다. 과연 온라인 예배를 예배라고 할 수 있는가 라는 원초적인 질문에 제대로 답을 내리기에 앞서 긴박한 상황이었던 당시의 모든 교회들은 온라인 예배를 드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교회의 예배 현장에 참석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가정에서 컴퓨터나 셀폰 화면을 통해 드렸던 대면 예배의 시간은 기독교 역사에서 어쩌면 전무 후무할 수 있는 예배의 형태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시대가 지나고 모든 것이 회복된 상황에서 온라인 예배를 과연 드려야 하는가 교회들마다 고민이 생겼습니다.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코로나시대 때에도 드렸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코로나시대와 같은 특별한 상황에서는 가능하지만 대면 예배가 가능한 상황에서는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지금 대부분 모든 교회들이 온라인예배와 대면 예배를 병행하면서 관망하는 입장입니다. 우리 교회에서도 수요일과 주일과 같은 경우에 대면과 온라인예배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제 온라인 예배를 언제까지 계속해야 하는가 고민이 됩니다.

분명히 예배란 하나님과 인격적, 영적 만남의 시간입니다. 무엇보다도 공동체적으로 함께 만나서 함께 몸과 마음을 연합하여 드리는 교회 예배는 대면 예배로 드리는 것이 옳습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머리로 고백하는 교회 공동체의 예배는 장래에 천국에서 함께 드릴 예배를 미리 맛보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모여서 함께 찬양하고 함께 기도하고 함께 봉헌하고 함께 말씀을 경험하면서 한 하나님 아버지를 경배하고 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한 성령님을 체험하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온라인 예배는 함께 드리는 예배공동체를 온전히 경험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과거 특별한 필요의 상황에서 드렸던 온라인 예배의 은혜를 무시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제 그때의 모든 특별한 상황에서 일상의 삶이 다시 돌아왔듯이 우리의 예배도 대면으로 하나님 앞에 함께 예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교회공동체와 함께 하나님의 집에서 우리의 몸을 드리는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의 임재의 감동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제 봄이 되어 만물이 다시 새롭게 약동함으로 싹이 피고 꽃을 내는 이 시기에 우리도 더욱 살아계신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감동의 예배를 드리기를 소원합니다.

Category목회칼럼

© 2023 Mahanaim Church All right reserved